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심리학이란.

by 탐탐이 2022. 8. 21.
반응형

인문과학에서부터 자연과학, 공학 예술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야에 공헌을 하고 있다 관계된 분야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인간의 행동과 사고에 관한 연구인 심리학의 학문적 뒷받침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인간 특징들이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에 행동과 기저 원리를 밝히는 심리학은 미래 사회에서 그 중요성을 점점 더해갈 것이다.
심리학은 기초심리학과 이러한 원리와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응용심리학으로 나뉜다. 심리학에 대한 개념을 사용하지 않았을 뿐, 심리학에 대한 생각은 계속해서 있어왔다고 할 수 있다. 철학자들이 다루는 영역으로 간주되어 왔다. 인식론에 관한 문제를 계속해서 다루었으며, 논쟁은 르네상스 이후 데카르트와 스피노자 등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데카르트는 유명한 문제에 있어서 이원론으로 주장한다. 독일의 형이상학 철학자 볼프가 그의 저서 심리실험과 심리 추론을 출간함으로써 조건을 사용한 실험은 일반적인 심리 실험의 방법이 되었다. 디드로는 이러한 심리 실험과 심리 추론의 차이점에 대해 그의 백과사전에 기술하였고 비랑에 의해 프랑스에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독일 스콜라 철학자 루돌프 괴켈 1590년 출간한 그의 저서에서 처음으로 조건을 사용한 심리 실험을 다루고 있다 이 보다 60년 전 크로아티아의 휴머니스트 마르코 마루릭은 조건을 사용한 그의 작업 목록을 남겼으나 그 내용은 소설되었다. 영국의 의사 윌리스는 정신과적 치료의 목적으로 뇌의 기능을 연구하면서 "정신의 법칙"을 다루는 학문으로서 심리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이로써 이후 19세기에 이르러 심리학은 철학에서 완전히 분화되어 과학의 한 분야로 자리잡게 되었다.
베르트하이머는 가현운동에 주목하였으며, 여기서 실제로는 없었지만 지각된 움직임을 파이운동이라 불렀다 이를 토대로 그는 "부분 과정 자체가 전체의 고유한 성질에 의해 결정된다"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 연구는 게슈탈트 심리학의 문을 연 연구로 평가받고 있다. 베르트하이머의 피험자였던 코프카와 콜러 역시 게슈탈트 심리학자였으며, 모두 슈툼프 밑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특히 코프카는 게슈탈트 심리학을 미국으로 전파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으며 콜러는 이후 게슈탈트 이론의 보급에 노력을 기울였다. 이들은 특히 게슈탈트 체제화 원리라 이름붙여 발표하였다. 이 원리는 근접성, 유사성, 좋은 연속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형태주의 심리학은 1910년에서 1912년에 걸치는 기간 동안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시기는 독일 심리학자 베르트하이머가의 논문<운동지각에 관한 실험연구>을 통해 일상적인 지각 현상에 대한 새로운 시작을 제시한 시기이다. 게슈탈트 심리학의 창립에는 물리학자인 마흐, 철학자 에렌펠스, 칼 슈툼프의 세 사람이 큰 영향을 끼쳤다. 마흐는 특정한 공간-형태는 더 기본적인 요소로 환원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에렌펠스는 "형태질"의 존재를 주장하여 특정한 경험의 질을 개별적 감각요소 이상임을 역설했다. 슈툼프는 분트와의 논쟁 과정에서 숙달된 청자들이 그렇지 않은 일반인들보다 음악적 관찰자로서 더 적합함을 주장하였다., 이후의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은 이들의 영향 아래 성장하였다. 경험적 증거의 부조그 이론체계의 반증불가능성 등으로 인해 혹독한 비판을 받게 되었으며, 특히 과학철학자 포퍼에 의해 유사과학의 세 가지 사례들 중 하나로 지적받게 되면서 그 지위를 크게 위협받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에 와서는 오히려 칼포퍼가 주장한 반증 가능성과 경험적 증거가 과학의 주요한 속성이라는 주장이 속속히 반박당하고 오류를 지니고 있음이 밝혀짐에 따라 이러한 지적은 상당부분 수그러들었다., 정신분석학의 과학적 지위에 대한 비판보다는 그 이론 자체가 적용되지 않은 부분들과 문제점, 그리고 프로이트 이론에 대한 반발감 등으로 영향력이 축소되어서 현대 심리학에서 정신분석이 차지하는 위치는 크지 않으며, 그들은 미국 심리학회 단체들 중 가장 큰 단체인 APA의 10% 미만, 그리고 또 다른 중요한 단체인 APS의 5% 미만을 차지한다. 특히 실험심리학자들 중 정신분석학을 지지하는 학자는 전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대에 와서 정신분석학은 주로 임상가들에의해 그 명맥이 이어지고 있으며, 오히려 정신분석은 문학비평 등 심리학이 아닌 다른 분야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추세라 할 수 있다. 독자적인 심리학 영영을 구축한 1890년대에 이르러 오스트리아의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을 주장한 내용이다.

반응형

댓글